본문으로 바로가기

post by WHITEHATS

정보처리기사 (필기) -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과 언어 1




1. 관계형 데이터베이스


▶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: 개체(Entity), 관계(Relationship)을 모두 릴레이션(Relation)이라는로 표현

- 장점 : 간결하고 보기 편리, 다른 데이터베이스로 변환이 용이

- 단점 : 성능이 다소 떨어짐


튜플(Tuple) :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각 행(레코드), 속성의 모임, 튜플들은 모두 다르다!, 하나의 릴레이션에 있는 튜플값은 모두 유일한 값이다.

- 튜플의 수 : 카디널리티(Cardinality) 또는 기수라고도 함


▶ 속성(Attribute) : DB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(필드), 개체의 특성

- 속성의 수 : 디그리(Degree) 또는 차수라고도 함


도메인(Domain) :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원자 값들의 집합

(학년이 취할수 있는 도메인 : 1, 2, 3)

(성별을 취할수 있는 도메인 : 남, 여)




2.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


키(Key) : 데이터베이스에서 조건에 만족하는 튜플을 찾거나 순서대로 정렬할 때 튜플들을 서로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애트리뷰트를 말함



- 후보키(Candidate Key) :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들 중에서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속성들의 부분집합, 유일성최소성을 만족해야 한다.

(학번, 주민번호...  (이름은 중복때문에 후보키가 될수 없다.))

- 기본키(Primary Key) : 후보키 중에서 선택한 주키(Main Key), null값을 가질 수 없다. 동일한 값을 중복 저장 할 수 없다.

- 대체키(Alternate Key) :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키

- 슈퍼키(Super Key) : 한 릴레이션 내에 있는 속성들의 집합으로 구성된 키

- 외래키(Foreign Key) : 관계를 맺고 있는 릴레이션에서 학생릴레이션이 참조하고 있는 수강릴레이션의 기본키와 같은 학생 릴레이션의 속성을 외래키라 한다.


개체 무결성

- 릴레이션에서 기본키를 구성하는 속성은 NULL값이나 중복값을 가질 수 없다.


참조 무결성

- 외래키 값은 NULL 이거나 참조 릴레이션의 기본키 값과 동일해야 한다.

- 참조 릴레이션은 참조할 수 없는 외래키 값을 가질 수 없다.


TIP!!

- 유일성 : 하나의 키 값으로 하나의 튜플만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.

- 최소성 : 모든 레코드들을 유일하게 식별하는 데 꼭 필요한 속성으로만 구성되어야 한다.

- 널(NULL) 값 : 알려지지 않거나 모르는 값, 해당 없음.

하얀모자의 whitehat


}